1.사업의 시작,로고보다 네이밍이 더 중요한 이유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는 이름이 있다.
수많은 이름들에 둘러쌓여 잇지만 기억이 나는 이름과 기억이 나지 않는 이름이 있습니다
<스틱 6가지 원칙>
네이밍이 로고보다 중요한 이유
-1.순서를 생각했을 떄,이름이 지어져야 로고가 만들어진다
-2.이름만 들어도 텍스트형 로고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즉,이름의 길이나 어감 등이 브랜드 이미지로 직결된다.
-3.예시(발렌시아가 등 명품 브랜드)
-4.상표 출원의 경우도 문자상표가 도형상표보다 더 큰 범주
네이밍이 어려운 이유
-1.생각의 과잉 - 브랜드 컨셉 명확성 필요
-2.언어력의 부재 - 공식과 팁 솔루션 필요
2.네이밍 짓기전,이렇게 해야 낭비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1.상표
브랜드나 제품명 등을 지칭하는 이름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표장
ex)브랜드 이름을 '쿠팡'로 출원을 하였으면 상업적인 용도로'쿠팡'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
-3.웹 기반SEO - 간단히 말해,검색했을 떄 내 브랜드,상품의 이름이 맨위에 나오는 이름이 좋습니다.
ex)
-3.도메인 - 만약 자사몰이나 홈페이지를 활용해야하는 업종이라면 도메인 확보는 꼭 필요합니다
국제도메인인 com,net,org순으로 추천 kr,co.kr 국내도매인
원하원칙 진문 던지기 - 본격적으로 이름을 짓기 전,사업체에 육하원칙 질문을 던져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브랜드 및 상품설명(What) -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하나요?
상품명인가?브랜드명인가?회사명인가? = 우리 브랜드 정리
-2.핵심 고객 성별 및 나이대(Who) - 고객의 타겟층은 누구인가요?
-주로 표시될곳(웹,매장간판,어플),감정이나 이미지(형용사나 부사,생기 펄펄,싱싱한 둥),한글vs영어,컨셉(감성,진중,친근,B급),선호 글자수
-3.브랜드 핵심키워드 3가지 -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제품 혹은 서비스의 철학,브랜드 스토리,창업 배경,꼭 들어갔으면 하는 단어,생각해보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이름
-4.경쟁사와의 공통점 속 차별점 - 직키추키
ex)독서모임
직관적 키워드
-제품관련:독서,북,리드,모임
컨셉관련:전달자,즐거움,밝음,어라운드
추상적 키워드
형용사:편안한 건강한 빛나는 보는 새로운
명사:북,사진,책상,종이
※키워드 추출시 '브런치'사이트,네이버 쇼핑탭을 이용
●이름 짓는 법
-1.4글자 이하의 이름
가장 좋은 것은 3자입니다:다이소,이케아,와디즈
하지만 3자 중에 적당한 이름이 없을 확률이 높기에 4자 이하로 기준을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으로 길어지면 유치해지고 2자는 네이버에서 중복 노출을 잡히게 됩니다.ex)한울,큐브
2.검색 시 다른 글이 나오지 않는 이름
내 회사의 이름을 검색했을 떄 가망 고객이 우리 회사와 서비스에 대해 검색했을 때 관련 정보가 바로 뜨는 이름으로 지으셔야 합니다.
#온라인 사업을 한다면'웹기반'으로 이름을 짓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요즘은 오프라인 사업도 지도 등 플레이스에서 검색으로 잡히기에 오프라인 사업에서도 SEO적인 관점에서 이름짓는것이 중요합니다.ex)유러빗 스튜디오
#검색 시에 다른 글들이 나오면 정말 좋지 않습니다.
-3.네이버 검색 시 '검색어 제안'이 뜨지 않는 이름
이처럼 검색어 제안이 뜨게 되면 내 사업보다 더 유명한 단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성격으로 너무 유명한 이름이나 회사를 연상시킬 수 있는 이름도 피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ex)반티캅-반디캠,스타박스-스타벅스
3.네이밍기법,센스가 없어도 공식만으로 짓게 해드립니다
PLUS 합성기법 - 상표적인 접근에서 전략적으로
"일반합성기업" - 키워드의 앞,뒤 일부분을 합성시키는 기법
ex)Whisen(whirlwind+Sender),Groupon(Group+Coupon)
#단어결합법 - 아침햇살,bodyshop
#단어합성법 - Fedex(Fedral express)
"오버레핑 기법" - 두개의 키워드를 겹쳐 써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기법
ex)Milkis(Milk+kiss)밀키스,Bestore(Best+store)베스토아
"이니셜 기법" -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니셜을 결합하는 기법
내가 할 업태나 성향애 따라 생각나는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를 조합하여 네이밍을 하는 기법
ex)티몬=티(Ticket)=몬(Monster)
"문장 이니셜 기법" - 한 문장에서 각 단어의 이니셜을 따서 만드는 기법
ex)korando(korea+can+do),Tosca(Tomorrow+Standard+car)
"플러스 기법" - 기존 단어에 A,X,O,Y,S 등의 약자를 것붙임으로써
의미 연상성은 유지하면서 신성감,고급감등을 배가시키는 기법
ex)알파벳붙임기법-Asiana(asian+a),단어 변형법 - Benefina(benefit)
"전치사 조성사 기법" - 키워드 앞,뒤에 전치사 조동사를 붙여 합성하는 기법
ex)Melon(melody+on)
"문장형 기법" - 한 개의 단어가 아닌 서술 형태의 문장을 그대로 브랜드로 사용해 화제성과 차별성을 꾀하는 기법
ex)미녀는 석류를 좋아,바나나는 원래 하얗다,계란을 입혀 부쳐 먹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
"시각:뒤집기 기법" - 선택된 키워드를 뒤집어서 표현하는 기법
ex) Olleh(올레:hello의 역상),Evian(naive의 역상)
"청각:기법" - 상품의 이미지를 음이 가진 음각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제품 특성을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기법
ex) 뿌셔 뿌셔,짜요짜요,요미요미,
의성기법-사각사각9과일주스 전문점)
4.그래도 작명이 어려우시다면?꿀팁 도구들을 알려드립니다.
-1.체코어,라틴어,이태리어,불어,독일어
-2.브랜드 네이밍 백과사전 책
-3.워드로우(단어 조합형 네이밍 시)
-4.https://namelix.com
5.이름이 나왔다면?사업가가 알려주는 활용법 노화우
-1.사업도장:모두의 싸인
-2.로고:핀터레스트
-3.비즈하우스: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