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클래스 3주차#4
14.페이스북 광고 기초
페이스북 홈->광고센터
캠패인-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큰 카테고리
새 캠패인 만들기->경매->
트래픽 광고 - 브랜드를 홍보 할때 사용(유저들의 유입은 많음,광고CPC(클릭당 비용)가 낮음,구매 전환율이 높을 가능성은 거의 없음
전환 광고 - 광고 세트 이름(분류) -> 전환 이벤트 위치(구매를 목표로 한다면 웹,앱 선택) - > 픽셀 ->
예산 지정(하루-초기에는 일일 예산으로 지정,총예산-100만원이상) ->전환이벤트(구매,설치 등 최종적인 행동선택) ->타켓(위치,연령,성별,인구통계학)
->상세 타케팅 확장(실제 구매가 잘일어나면 알아서 광고)->노출 위치(수동,자동)->광고(광고 소재 업도르)
15.★페이스북 픽셀 마스터하기
켐패인->왼쪽 비지니스도구->이벤트 관리자(픽셀 세팅 공간)-> 이벤트 추가->새 웹사이트 추가(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기존 코드 복사->
웹사이트에 넣기(웹사이트는 해드에 붙혀 넣으면됨)(스마트 스토어,아이맵,카페24 기존 솔루션들을 이용한 케이스는 구글에 000픽셀 검색해서 방법을 검색하여 진행)
이벤트->픽셀에서 추가하기->이벤트 설정 도구 열기(웹사이트 URL 등록)->웹사이트에 이벤트 설정하기 도구가 나와->새버튼 추가에서 선택
※ 광고를 통해 유입한 유저만 추척하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고 웹사이트에 접속한 모든 유저들의 액션들을 트레킹 할 수 있고 분류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리타켓팅 할 수 있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16.페이스북 타겟 설계하기 - 픽셀에서 분류했던 고객으로 타켓 만드는 작업은 총3가지가 있어
비지니스 도구 -> 타켓
1.맞춤 타겟 - 내소스 사용 이동 -> 타겟(유형 선택,날짜 선택) 분류한 타켓을 가지고 맞춤 타켓을 만든다 (규칙 세분화하여서 타겟 가능)
2.유사 타겟 - 맞춤 타겟을 가지고 분류된 유저들과 비슷한 성향의 타겟을 생성 -> 유사 소스 선택(유사한 새로운 타겟을 생성) -> 타겟 크기 선택(모수를 의미)
3.특성 타겟 - 새 캠패인 만들기-> 타켓(위치,연령,성별,인구통계학)
17.페이스북 본사 직원이 직접 전수해 준 10가지 광고 전략1
1.상품당 두가지 광고세팅 하라
-1.브로드 광고->*특성 타겟으로 광고 집행하기
- 페이스북의 머신이 잘 합습할 수 있도록 도와라(페이스북 가이드라인:7일50개의 결과 데이터)
- 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닌 다른(결제시작,잠재고객)으로 잡아라(예산이 작을 경우)
-2.리타게팅 광고-> 잠재 고객으로 광고 집행하기
-3.유사타겟을 만드는 것이 효과가 좋으려면 맞춤타겟의 모수가 최소 1000명 이상
(사업 초기 마케팅은 유사타켓은 배제1000개이상 데이터 확보시 가능)
2.리타게팅은 머신러닝을 무시해라
-리타케팅 광고는 어차피 모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머신러닝을 고려하지 않아아도 된다.
리타케팅 광고 세팅은 캠패인->전환광고로 진행->광고세트(리타게팅이라고 이름을 설정)->픽셀(무조건 구매)->예산(사이트 트래픽에 따라 적당빈도)->리타게팅은 맞춤타겟으로 지정-> 방문했던 고객에게 다시하번 광고를 하기 때문에 밑에 내용은 세팅X
3.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닐때 생기는 문제들
-결제 시작으로 목표를 잡았는데 ROAS가 엄청 떨어졌던 사례
-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닌 경우에는 머신러닝이 나쁘게 최적화될 수 있다(모니터링 필요)
4.예산은 타겟수를 고려하여 세탕하라
-광고가 잘집행되서 예산을 늘렸다가 빈도만 높아지고 ROAS가 엄청 떨어진 사례
-페이스북이 알아서 예산을 세이브하거나 아껴주지 않는다
-빈도가 2를 넘으면 ROAS가 엄청 떨어지기 시작한다
-타겟이 넓을 경우 노출되는 실제 모수는 이미 예산으로 결정된다(예산=규모)
※ 빈도 보는 방법 - 광고 캠페인->열,Simple view -> 빈도 클릭 -> 2점이상 비효율적 광고
5.일반적인 광고의 수명은 3~4주 정도이다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20%이내로 증액해서 타겟 모수를 넓힐 수 있다
-광고 리셋 작업으로 새로운 모수에게 광고가 집행되도록 한다(다시 최적화)
7.여러개의 광고세트를 동시에 만들고 1일 지켜보기
-성과가 좋은 광고세트만 살리고 성과가 나쁜 광고 세트는 끈다.
8.광고 세팅을 변경하면 머신러닝을 다시한다
-성과가 좋은 광고는 최대한 건드리지 마라
9.제한된 머신러닝도 성과가 좋다면 그대로 집행
-제한된 머신러닝도 성과가 좋으면 중지할 필요가 없다
10.일일 예산은 목표 전환이 하루 10건정도 발생하도록
-머신러닝이 가능하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