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클래스5주 #1.
1.introdution.
2.카피라이팅이란?
"사람들이 특정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마케팅 문구(카피,copy)를 작성하는 행위"
인지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시작 "텍스트"
+
감정 - 사람들의 브랜드/상황에 대해 생각할 떄 떠올리는 감정 (ex 토스 VS 신한은행)
=
행동 - 구매,결제,회원가입
스몰브랜드,스타트업일수록 더욱 중요 - 할인 쿠폰이 아니라 팔리는 '카피 한 줄'이 필요합니다
* 출혈 경쟁하지 않아도 내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
* 대기업, 빅브랜드 사이에서 내 브랜드를 기억하게 각인
* 고객과의 신뢰 구축
* 브랜드 이미지와 아이덴티 강화
* 구매 유도 / 판매 촉진
3.카피라이팅 유형별 접근 방법
-1. 마케팅 카피라이팅 - "이거 한 번 사봐!"구매 유도
* TV광고, 전단지, 상세 페이지, 카카오톡 메시지, 배너 광고 등
* 명확한 메시지, 명확한 유도
* 시선을 사로잡는 "후킹"
* 신선한 표현과 공감 문장
-2. 브랜드 카피라이팅 - "고객이 우리를 이렇게 생각해 줬으면!"공감 유도
* 슬로건 / 캐치프레이즈 / 태그라인 = 가치와 비전을 압축한 메시지
* 마케팅 콘텐츠에도 활용 "헤드 카피"
-3. 소셜미디어 카피라이팅
-4.뉴스레터 카피라이팅
# 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의 차이
4.고객 이탈을 만드는 10가지 카피라이팅 실수
# 좋은 카피 = 역할을 잘 수행하는 카피 = 구매를 이끄는 카피
* 팩트 - 제품/서비스에 대한 팩트,정보를 기초로 시작하자
* 감정 - 팔고 싶다면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라
* 기법 - 단어를 조합하는 테크닉 단, 형식 떄문에 중요한 것이 가려지면 안된다
실수1. 너무 많은 메시지
실수2.
타깃(Target) 고객을 파악하지 않은 카피
실수3. 하고 싶은말 단순 나열
실수4. 너무 어려운 전문 용어
실수5. 지나친 영업(최저가,할인)
실수6. 구매 여정 단계를 고려하지 않음
실수7. 모호하고 진부한 카피
실수8. 맞춤법/오탈자 확인이 되지 않는 카피
실수9. 노출 화면을 무시한 카피(특히 모바일)
실수10. 증명, 약속할수 없는 표현 및 과장
5.잠자는 구매동기 꺠우기
구매동기 = 구매하기 버튼을 눌러 결제까지 완료하게 만드는 원동력
* 니즈(needs) -> 행동으로 옮기는 동기
* 구매하는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 고객은 구매 동기를 알지 못하거나, 알더라도 말하고 싶지 않아할 수있다
-> 고객의 마음 속 구매 동기를 꺠우고 구매 동기가 가치있다고 느끼게 설득해야 한다
ex)콜라겐(collagen coro.) 사례
* 전문가(의료업계) 집단을 교육하고, 콜라겐을 도입하게 하는데는 성공했지만 소비자의 수요를 만들어 내는 일에는 어려움을 겪음
"사람들이 주름제거를 위해 피부에 소의 지방을 주사로 맞을까?"
* 타깃 고객 - 직업 전선에 뛰어든 나이 있는 여성
* 제품 효과 - 사회적 지위의 상징으로 대치
# "그녀의 몇개의 주름이 생길 만큼 성공했고 그 주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만큼 현명했다"
* 구매 동기를 갖게 되는 순
* 구매동기 파악 하기 - 고객의 숨겨진 페인 포인트(pain point)알아내기
1.외적 - 주름을 개선하고, 어려보이고 싶다
2.내적 - 외모에 집착하는 사람으로는 보이고 싶지 않다.
3.철학적 - 성공한 여성과 아름다운 여성은 왜 구분되어야 하는가
* 구매 동기의 크기에 따른 접근 방법
1.구매 동기가 아직 없거나 약하게 있는 경우
2.구매 동기가 이미 있는 경우
6.끌리는 글의 비밀 스토리텔링
1.스토리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 주인공은 고객이다.
* 고객의 또 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고객은 조력자를 찾고있다.
2.주인공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1)주인공이 원하는 것 = 행복한 경험
* 고객이 원하는것 제품이 아니다
* 제품은 주인공의 '조력자'
2)결말은 하나
*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단 한 가지로 단순화
* 메시지가 너무 많으면 전달하는 내용의 명확성이 떨어진다.
3.주인공의 행동을 움직일 키워드는 무엇인가?
* 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
*고객의 계획을 가진 조력자를 신뢰한다
*고객의 행동을 움직이게 하는 넛지 문구
1) 계획 제시하기
-"받아보고 맛 없으면 환불:"샘플 시향 먼저 해보세요"
-"내 피부에 맞는 쿠션 타입은?"
2)직접행동 촉구하기
-"올여름 꼭 신어야 할 샌들"
-"마지막 세일'
4.주인공은 어떤 성공 경험을 하게 되는가?
1)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주기 - ex)헤이딜러 "헤어지자,두려움 없이
2)선명하고 생생한 해피엔딩
*성공으로 끝맺기 -> 고객이 당연히 알 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말해야 한다!
7.쓰기전에 꼭 알아야 하는 '이것'
#타깃 고객 분석이 중요한 이유
* 목표가 너무 크면 없는 것과 똑같다
* 모두에게 좋은 제품은 없다
# 목표 지점 찾는법
* 제품 타깃 분석 - 누구에게 -> 무엇을 -> 어떻게 팔 것인가
* 카피의 타깃 - 누구에게 -> 무엇을 ->어떻게 말 할 것인가
1.누구에게
*어떤 특징/행동/욕구/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에게 말을 걸 것인가?
"누구에게" = 타깃 고객 = 내 제품을 팔려는 대상 = 내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 = 내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
#"이미 타깃 분석 하고 있는데?"생각 했다면
* 나이/성별/거주지/ 등 인구통계학적 분류만으로 부족해요
* 라이프 스타일 기반 분류 추천
- 좋아하는것, 싫어하는 것, 자주 하는 것, 데일리 루틴, 욕망, 취향, 목표 등등
# 외적-내적-철학적 문제로 정교하게
8.메시지의 핵심 소재
# 무엇을
# USP에 따라 바뀌는 고객 반응
# '누구'가 바뀌면 '무엇'도 바뀐다
* 누구에게 던지는 메시지인가에 따라 셀링 포인트도 바뀐다
* 타깃 고객이 관심 있는 셀링 포인트 강조 -> 빠르게/공감
* 관심도 낮은 특징은 나중에 -> 신뢰 형성 또는 구매 결정 넛지로 활용
9.나에게 필요한 카피라이팅 T&M(톤앤매너) 찾기
# 내용을 정했다면 그 다음은
* 누구에게 + 무엇을 = 카피의 내용
* 어떻게 =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 "어떤 T % M 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 TOne and manner - 일관된 스타일과 태도 디자인 요소와 말투와
같은 보이스 톤(voice tone)에서 전해지는 분위기
# 말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야 하는 보이스
* 타깃 분석 - 고객을 파악하는 일
* 톤앤매너 설정 - 브랜드의 목소리를 파악하는 일
# 말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야 하는 분위기
# 내 브랜드가 사람이라면? - 나는 어떤 성격의 브랜드인가?
타깃이 친밀감 + 신뢰를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무엇인가?
-친근감/유머러스한/진중한/차분한/시크한/똑똑한
# 분위기와 보이스 T &M